<제주도로 이사가기 – 실전 팁!> 제주도 이야기



제주도 본사 이전 때문에 저희 가족 이번에 이사가면서 겪었던 경험을 공유해 볼까 합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만... 안될 수도 있다는 점은 참고하세요^^;)


1. 제주도 이사는 어디로?

 제주도 이사를 준비하면서 제일 고민했던건 어떤 이삿짐 업체를 이용해야 좀 더 싸고 또 깔끔하게 조치해 주느냐 하는 점이었습니다.

여기에는 엄청나게 깐깐한-손해보고는 못사는-우리 마나님의 공이 제일 큽니다만 여러분에게 공유합니다.

 

우선 32평 아파트를 기준으로 서울에서 제주도로 이전하는데 드는 이사 비용은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

        (1) 이사짐 빼기 : 서울 -> (인천 or 목포 or 완도) 부두까지

        (2) 화물 도선 : 카페리호에 이사짐 차를 싣고 제주도까지

        (3) 이사짐 들이기 : 제주항 -> 새집까지

 

저희는 KGB와 다른 한군데를 비교해 봤는데요.

동일 조건 하에서 KGB는 450 정도를 불렀고(실측 전이며, 실측 후에는 더 올라갈 수 있다고 설명), 다른 곳은 360 정도를 불렀습니다.

 

비싸도 큰 브랜드에 믿음이 가면서도 웬지 찜찜해서 제주도로 이사가서 잘 살고 있다는 유명 블로거들의 글을 싹~ 뒤졌는데요.

 

결과는 함께 비교했던 다른 업체가 매우 저렴하고 서비스도 좋다! 였습니다.

 

저희도 이 업체를 이용했구요. 9m 장축 콘테이너 트럭 1대로 서울 -> 제주 구간에 360만원으로 끝냈습니다. (오랜만에 이사해 보니 그간 뭔지 모를 것들을 잔~뜩 샀더군요 T.T)

 

이 업체는 제주도 이사만 전문으로 하는 업체로 제주도에 본사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삿날에 맞춰 제주도에서 이삿짐 트럭이 올라오고요. 서울 이삿짐을 빼는 요원들과 제주도에서 이삿짐을 들이는 요원들이 각 1팀씩 배정됩니다.

이사 비용 외 경비는 전혀 발생하지 않구요. 뒷정리까지 매우 깔끔합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건... 이사 비용.. 현금으로 지불하기는 큰 부담이잖아요. 영수증 처리도 갑갑하고요.

카드 결제 (계약금 빼고요) 됩니다.

 

업체정보 공유합니다.

참고로, 요즘 제주도가 신구간으로 육지에서 들어오는 이삿짐도 많지만 도내 이사도 많아서 일정을 조정하기 쉽지 않다는군요.

이사를 가실 분들은 빨리 서두르시는 편이 좋겠습니다.


2. 자가용은 제주도로 어떻게 보내야 하지?

차 가지고 계신 분들은 서울에 차를 두고 가지 않는 한 제주도까지 고이 모셔(?)가야 합니다.

꼴랑 한번 경험한 거지만 그래도 도움이 되실 듯 해서 적어봅니다.

 제주도로 차가 들어가는 방법은 ‘카페리호를 이용한 도선’ 밖에는 없다네요.

그리고, 제주도로 가는 카페리호는 ‘인천’, ‘목포’, ‘완도’, ‘부산’ 뭐 이정도라는데 본인들의 거주지에서 가까운 곳을 선택할 수 있겠습니다.

 

차이요?

차량 도선료에서 많은 차이가 있구요.

역시나 배로 가기 때문에 출발부터 제주항 도착 시간에 차이가 있습니다.

 

<인천항 출발>

계획 상 당일 저녁 6시반 출발 -> 다음날 아침 9시반 도착.

실제로는 당일 저녁 6시반 출발 -> 다음날 아침 11시반 도착이 다반사랍니다.

이유는 바람이 많이 불면 풍랑이 거칠어서 접안에 시간이 걸리고, 어선들이 항에 많이 모여들어서 교통정리 하느라 시간이 걸린다니 알아 두세요.

 

<목포항 출발>

계획 상 다음 날 아침 9시 출발 -> 같은 날 오후 2시 도착.

 

<완도항 출발>

목포항이랑 큰 차이가 없다고 함.

 

서울에서 이사를 가면 보통 당일 아침에 ‘인천’ 출발이냐 ‘목포’ 출발이냐를 이삿짐 센터에서 알려줍니다. (8시 반 넘어야 알 수 있음)

 

저는 사전에 인천항에 도선 예약을 걸고 바로 인천항으로 이동했으므로 인천항 얘기를 하겠습니다.

 

(1) 인천항에서 도선을 하려면 ‘청해진 해운(032-889-7800)’에 사전에 전화해서 도선 예약을 해야 합니다.

격일로 ‘세월호’ 또는 ‘오하마나호’를 타게 되는데 전 ‘세월호’ 탔습니다.

여기서 인증샷!

그림입니다.<br />원본 그림의 이름: 20131211_113139.jpg<br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56pixel, 세로 3552pixel<br />사진 찍은 날짜: 2013년 12월 11일 오후 11:31

폰카메라에서 파노라마 모드로 한번 찍어 봤습니다.

 

금액은 SUV 1대 화물칸 : 25만원, 승선 3등칸 1인 : 5만200원

 

(2) 예약이 끝났으면 이사 당일날 오후 4시30분까지 ‘인천연안여객터미널’로 이동합니다.

이게 좀 어려운데요. 찾아갈 곳은 ‘제주카페리 부두 내 [우련통운]’이라는 화물 선적업체입니다.

지도 그려보죠.

그림입니다.<br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06c62c3.bmp<br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86pixel, 세로 755pixel

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과 인천항 국제여객터미널 사잇길로 들어가야 합니다. 가다 보면 차들이 즐비하게 서 있는데요 이때 정면에 있는 화물4 부스로 가지 말고 좌측으로 위 라인을 따라 돌면 ‘우련통운’이 보입니다.

 

(3) 우련통운에 왔으면 차량에 보관할 짐 빼고 휴대할 것들은 챙긴 뒤 ‘차 키’를 맡기고 차량 선적의뢰서를 받습니다.

이때 앞서 예약 시 확인했던 (차량) 도선비용을 결재합니다. (카드로~~~!!!)

 

이제 6시반까지 연안항 터미널(아까 차로 들어간 길을 거꾸로 걸어 나오면 왼쪽에 있습니다.)에서 놀면 되는데...... T.T

주변에 있는거라고는 낚시가게와 해물식당 말고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승선표는 딱 5시 넘어서 6시 가까이 되어야 판매 시작합니다.

 

승선요?

6시 넘어야 승선 시작합니다.

 

그저 마음 편안~~~~히 놓고 넋 잃고 있다 보면 배 타게 된다는 얘기^^;;

 

----------------------// 이건 배에서의 이야기 //-----------------------

1. 배 안에서는 LTE고 3G고 둘다 멍텅구리다! WiFi? 없다!
다시 말해서 휴대폰 켜놓으면 몇시간 안돼서 완방!!!!
충전은 배 안에 커피숍에 가면 1회 1천원으로 1시간 30분동안 충전 서비스 제공한다.

2. 어두운 밤~ 주말이 아닌 평일-손님이 너무 뜸~해서-폭죽 안 터뜨린단다.
또는 바람이 많이 불거나 비 와도 안 터뜨린단다.
가끔 사람들이 8~9시 쯤 와~ 하고 몰려 나가면 함께 나가보자. 혹여 폭죽을 만날 수 있다.

3. 서해대교 야경이 멋지다. 맨 윗 갑판에 올라가야 볼 수가 있는데 이때는 LTE와 3G가 제대로 동작한다. 열심히 사진찍고 SNS 놀이하고 가족/친구/애인에게 사진 보내라.

4. 배가 크다보니 롤링이 심하진 않은데 여울이 조금 높으면 좌우로 약 25~30도 정도 크게 흔들린다. 창문 밖을 보면 여실히 알수 있는데 멀미 있는 분들은 내다보지 말자.
순간 저그족이 될지도 모르겠다.

5. 식사? 간식거리는 사 가도 되는데 일단 밥을 판다.
끼니당 7000원. 식당 짬밥이고 메뉴도 그냥 통일.
맛은 먹을 만 한데 좀 아깝다.

6. 배 안의 매점은 현금만 사용한다.
카드는 카드 결제기 통신이 붙었을 때 한번에 몰아서 결제하기 때문에 가끔 되긴 하지만 기대도 하지 말아라. (바깥보다 많이 비싸진 않더라)

7. 90년 초반의 게임기가 대여섯대 있다. 한판에 500원.
재미?????? 없다 -.-;;

8. 술 팔고~ 커피 팔고~ 다 된다.

9. 3등칸은 그냥 마루바닥이다. 먼저 가서 따뜻한 온풍구 밑에 자리잡는 게 장땡!
나머지 가족실이나 8인실은 침대같은게 있다는데 본 적은 없고 승무원 설명으로는 가족실이나 8인실이라도 한가족만 들어가는게 아니라 말 그대로 가족들~이 들어갈 수 있단다. 그러니 달콤쌉싸름~한 상상을 했다면 포기해라. 옆에 스님 누워 계신다.

10. 배가 기울어져 있을 때 갑판에 올라갈 생각 말자. 위험하다.
하지만 배 옆구리 갑판에 있는 의자에 앉아 일렁이는 파도와 기울어지는 배의 롤링을 몸소 느끼며 씹는 컵라면은 진심 맛있다.

    롤링 현장 : http://bit.ly/1bVf3l2 (큰 너울이 없는 상태임)

-------------------------// 여기까지가 배 이야기. //---------------------

그림입니다.<br />원본 그림의 이름: 20131211_110118.jpg<br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264pixel, 세로 2448pixel<br />사진 찍은 날짜: 2013년 12월 11일 오후 11:01

배가 항구에 도착하면 우선 하선합니다.

그림입니다.<br />원본 그림의 이름: 20131211_111504.jpg<br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264pixel, 세로 2448pixel<br />사진 찍은 날짜: 2013년 12월 11일 오후 11:15

하선하고 보면 배 옆에 작은 콘테이너 또는 부스가 있는데요. 차량 대기소입니다.

 

여기 기다리면 카페리호에 실었던 차가 하나둘 나오는데 본인 차가 도착하면 파손여부 확인 후 타고 나가면 끝!!!!!


-------// 2014.04.29 내용 추가합니다.

2014년 4월16일, 제가 제주도로 올 때 도선했던 '세월호'가 진도 앞바다에서 침몰했습니다.
백명이 훨씬 넘는 어린 청소년들이 덜떨어진 정부/관료와 책임감이나 의무감이라는 단어는 전연 알지 못하는 듯 보이는 '청해진 해운' 소속 선장과 저 혼자 살겠다고 아이들을 내팽겨치고 탈출한 선원들에 의해 수장당했습니다.

사고 당일부터 지금까지 최초 탈출에 성공한 사람을 빼고는 단 한사람도 구조되지 못하고 있네요.

들리는 얘기로 '청해진 해운'은 앞으로 인천-제주 항로에 여객선/상선을 취항시키지 못한답니다.
제주도로 도선을 하셔야 한다면 완도나 목포로 가셔서 이용하시기 바라구요.

덧붙이자면 차는 도선으로 보내시되 가능하면 본인은 비행기를 타고 제주도로 오시는 편이 훨씬 안전하겠습니다. (상대적으로 말이죠)

'세월호' 사고로 생명을 잃은 많은 청소년과 여행객들의 넋을 기리며 말을 마칩니다.


3. 이사하고 나면 그 많은 카드/보험/통신사 주소 이전은 어떻게???

 이사를 끝내고 나면 그동안 거래했거나 내 돈을 야금야금 빨아먹던 수많은 업체들에게 주소를 알려줘야 합니다.

이게 한두개가 아니니 간단치 않습니다.

 

그래서 매우 쉬운 방법 공유합니다.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해 보세요.

 

http://www.ktmoving.com

 

위 사이트에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면 주소지 이전 신고를 일괄 처리해 주겠다고 큰 소리를 땅땅 칩니다.

 

모두 선택하고 동의를 하면 몇 개는 자동 조치된다고 뜨고 또 몇 개는 ARS 확인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ARS 확인 창이 뜨면 안내받은 번호로 전화하고 ‘동의’한다고 한마디 하시면 끝!

 

변경신청할 때 적용일자를 설정할 수 있는데 전 이삿날짜로 했었지만 경험해 보니 그냥 바로 적용하는게 편합니다 T.T

 

이상태로 두면 며칠 뒤(길게는 일주일) 본인의 메일로 조치내역이 날아옵니다.

저는 변경 대상이 약 15개사 정도였는데 이중 한군데 빼고 죄다 변경 조치되었더군요.

 

쉽죠?


4. 주민등록 주소지 이전은 또 어떻게????

 주민등록 주소지를 이전해야 제주도민 혜택을 받는다네요. (항공권 할인 등)

그리고 차량 도선이 끝나면 차적지 변경이 되어야 하는데 이게 이사 후 15일 이내 안하면 50만원 과태료 부과된답니다.

 

그런데, 차량 소지자가 주민등록 주소지를 변경하면 이게 자동 변경되어 문제 해결!

 

방법은 두가지입니다.

 

(1) minwon24.go.kr 에 들어가서 ‘전입/전출 신고’를 온라인으로 작성/제출하는 방법.
   이게 생각보다 쓸게 많습니다만 제출 즉시 반영되니 편하긴 하죠.
   그리고, 취학 아동이 있는 경우 ‘전입/전출 신고’ 작성 시 해당 내용을 기입하면 모두
   자동 조치됩니다만... 이사가는 와중에 이걸 하긴 힘들고 전출일 당일에 하는것도 난감

   하고...

(2) 제주도 시청/구청/읍(면)사무소 내방해서 제출하는 방법.

   전입신고서를 제출해야 하는데 현장에서 쓰려면 날이 추우니 손이 곱아져 본의아니게

   추사체를 남발하게 됩니다.

   http://bit.ly/1bV6QgR 요기다가 2012년 개정된 전입신고서 양식(안에 작성 예시를

   적어놨으니 참고하시고요)을 올려 놓았습니다.

   이사가기 전에 작성/출력(양면으로)해서 준비했다가 현지 사무소를 잠시 방문해 제출

   하면 됩니다.

   당연히 가족들 주민등록증을 함께 가져가야 갱신됩니다.

   (전... 이미 제주도민 1호 T.T)

 


5. 인터넷은 또 어떻게 한담!!!

 일단, 이 얘기는 제주시민/서귀포시민이 되시는 분들은 제외입니다.

 

저는 조천으로 갔는데요.

시 권역을 제외한 지역은 웬만하면 국내 3대 통신사가 자랑한다는 광대역 광통신망하고는 거리가 참~ 멀더군요.

 

먼저 SKBB/LG U+/KT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1) SKBB : 시 권역이나 사람이 많이 거주하는 동네가 아닌 한 들어가지 않습니다.

(2) LG U+ : 이 또한 다르지 않구요.

(3) KT : 100메가 안들어가면 10메가 들어가는 곳이 많습니다.

        전화선이 안깔린데가 없으니 가능한 얘긴데 대신 무척 비쌉니다. 배짱 장사죠.

 

제가 살 동네도 다르지 않았습니다.

 

저는 같은 돈 주면서 손해보는 걸 극도로 싫어하는 편이라 다른 방법을 찾았습니다.

 

이제부터 도움되는 정보 갑니다.

 

제주도에는 KCTV(제주케이블방송)이라는 CATV 사업자가 있습니다.

그리고, CATV 케이블은 거의 전지역에 포설되어 있습니다.

마침 KCTV는 CATV 케이블 기반의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와 070 전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요.

 

여러분이 신청 가능한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모두 3년 약정 기준)

        (1) (KCTV) DV 닥시스 100 : 최고속도 50~70메가 / 월 30,500원

        (2) (KCTV) DV 닥시스 150 : 최고속도 100~110메가 / 월 35,000원

        (3) (KT) 10M ADSL : 최고속도 5~7메가 / 월 30,800원

 

재미있는 팁을 드립니다.

(닥시스 100 + 아나로그 CATV)로 결합하면 월 28,800원으로 내려갑니다.

아나로그 CATV는 지상파 채널은 모두 풀 HD로 나오고요. 다른 채널은 SD로 나옵니다. 당연히 다시보기(VOD) 서비스 제공하지 않구요.

 

현재 집에 닥시스 100을 연결하고 사용 중인데 외부에서 집 안에 설치해 놓은 NAS와 FTP 모두 접속속도가 서울과 차이가 없네요. (아무래도.. 그 동네가 좀 사람들이 많지 않다 보니 이런 호사를 누리나 봅니다^^;;)

 

KCTV 인터넷 신청번호 : 064-741-7777

✔ 설치 하루 전에는 신청을 해야 원하는 날짜에 설치 가능하다네요.

 

다음 정보.

이제 서울에서 쓰던 인터넷을 해지해야 합니다.

 

중요한건요. 서울에서 쓰던 인터넷 약정기간이 남아 있고 또 제주도 거주지에 해당 인터넷 서비스가 제공된다면 그냥 이전 서비스를 신청하기 바랍니다.

 

이 정보는 앞서 얘기한 것처럼 3대 인터넷 서비스가 전혀 들어오지 않아 부득이하게 바꾸는 경우에 도움이 되는 정봅니다.

 

SKBB/LG U+ 고객센터에 확인해 보니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 본사 인터넷 미지원 지역으로 이주하는 경우, 이주 후 1개월 이내 고객센터로 주소지 이전사실이 명기된 ‘주민등록등본 1부’를 제출하면 통신사 귀책에 따른 해지이므로 해지 위약금 전액을 면제해 준다.

(단, 일할 계산된 요금 및 그간 할인받았던 요금은 청구하는데 통상 최대 10여만원 내외)

 

처리가 다 되면 제주도 내 해당 통신사 기사가 사전 통지된 일자에 방문해서 모뎀/STB/리모컨을 수거해 가니 이사갈 때 절대 버리지 말고 죄다 챙겨가세요.

 

주민등록등본 출력 시는 꼭 ‘전입일자’가 나오도록 해서 보내야 합니다.

제 경우는 ‘전입일자’가 표시되지 않아 1회 반려되었네요.


6. 이사할 때 요금 정산의 팁!

 이번에 이사하면서 집사람과 아이들은 비행기로 제주에 보내고 (당일자로 빼고 들고 해야 하니 서울은 제가, 제주는 집사람이 커버하기로 했습니다.) 서울 집을 빼면서 남아있던 고지서 및 관리비를 정산해 봤는데요.

 

이게 생각보다 난감하더군요.

 

(1) 가스비 : 하루 전에 해당지역 도시가스 사업소 고객센터 또는 웹사이트에 전출 해지를 요청하면 이사 당일 아침에 업체 담당자가 방문합니다.

돈 달라는대로 주고 영수증 받으면 되는데요. 이게 현금만 됩니다. 카드 안받아요!

 

(2) 수도세 : 역시 하루 전까지 해당지역 수도사업소 고객센터(서울의 경우는 통상 120번)에 ‘이사 정산’을 신고합니다. 이때 집 앞에 있는 ‘수도 계량기’의 수치를 확인해서 전달해 줘야 합니다.

하루(또는 반나절) 전에 신고하면 통상 신고한 사용량을 기준으로 정산금액을 계산해서 알려주고요. 그 전에 신고하면 당일 아침에 업체 담당자가 방문/실사 후 정산금액을 알려줍니다.

예! 알려만 줍니다!!!!

수도세는 두달 단위로 정산이 되기 때문에 전입오는 다음 세대에게 정산금액과 이전 분기 영수증을 함께 전달해야 하는데 이것도 ‘현금’만 됩니다.

 

(3) 아파트 관리비 : 이건 뭐 관리사무소 방문하셔서 정산하시면 되는데요.

역시나 알려만 줍니다!!!

위 ‘수도세’와 똑같이 해당 금액을 현금으로 다음 세대에게 전달하면 됩니다.

 

이상!!!


덧글

  • 지니 2014/03/07 22:58 # 삭제

    완전 유용해요 감사합니다^^
  • 시아아빠 2014/03/08 00:57 #

    에공~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괜히 해피~해 지네요 ㅋㅋㅋ
  • 아르테 2014/04/02 23:06 # 삭제

    속도는 LTE가 유선을 앞서는 상황이 ^^;;..

    그나저나 많은곳에 KT FTTH박스가 보이길레 있겟거니 생각햇는데 아직도 없는곳이 잇네요'ㅁ'..
  • 시아아빠 2014/04/04 11:25 #

    ㅎㅎㅎ 그렇죠^^
    돈만 많다면야.. 무제한 LTE 걸고 맨날 테터링하는 편이 훨씬 속 편하긴 하죠.
    제주도는 시 인접지역 말고는 대부분 인터넷이랑 TV 시청 환경이 제한적입니다.

    한 예로.. 제가 살고 있는 선흘리는 KBS 중계소에서 그리 멀지 않은 지역인데도 지상파 수신 취약지역이라네요 ㅠ.ㅠ
  • 아르테 2014/04/07 10:12 # 삭제

    무제한과 결합을 어케하느냐 문제도 있고 ㅎㅎ..

    쿨럭.. 소출력 중게소를 그렇게놔도;;
    확실히 서귀포보단 제주시쪽이 좀 약한느낌도 없잔아 있죠..(출력문제보단 지형..)
    그레서 접시와 케이블과 iptv가 판치는건가(...)
    아닐로그 재전송과 dmb엔 문제없어요 ㅋㅋ
  • 시아아빠 2014/04/10 23:25 #

    ㅋ~~ 등잔 밑이 어두운 곳입니당..
  • 2014/05/03 00:27 # 삭제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시아아빠 2014/05/10 01:11 #

    삼양이동이면 삼화단지군요.
    거기도 새 아파트들이 많이 올라왔다던데 어느쪽이세요? ^^
    제주도 오시면 편하실때 연락주세요.

    뵙는게 어렵겠습니까 ^^

    비밀댓글로 연락처 남겨주시면 제가 연락드릴께요. (스팸이 많아서 ㅠ.ㅠ)
  • so 2014/11/02 10:01 # 삭제

    완도에서 제주 가는 시간은 대략 3시간 걸립니다 목포랑 같지는 않구요 참고하세요^^
  • so 2014/11/02 10:03 # 삭제

    참 쾌속섬으로는 1시간 40분입니다
  • 시아아빠 2014/11/06 23:29 #

    반갑습니다^^
  • 2014/11/24 12:08 # 삭제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시아아빠 2014/11/26 10:45 #

    안녕하세용~
    댓글 지금 봤습니다.
    음.. 말씀하신걸 찾아봤는데 이거 택지 분양하는거죠?
    제주도에 요즘 전원주택 단지를 조성해서 분양하는 곳이 많이 있더군요.
    다른건 잘 모르겠구요.
    장천 초등학교 근처인 것 같은데 거기 따뜻하고 살기 좋아요.

    단지 조금 생각하실게 전원주택이라고 너무 외진곳에 조성되어 있다면 피하시는게 좋아요. 제주도는 시내권 빼고는 마트/병원을 가더라도 최소 15분은 나가야 하기 때문에 진출입이 용이한 곳에 있는지를 보셔야 할 것 같네요.

    그리고, 단열이 잘 된곳을 구하시면 좋아요. 습도도 높고 기온차도 심하기 때문에 결로가 많이 생겨요. 결론은 곰팡이 창궐~!!

    그러니 단열재 잘 쓴곳으로 골라 들어가시면 좋겠습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netblog

통계 위젯 (화이트)

08
53
206597

시아네 놀멍쉬멍